힐링하는 삶

어색한 직장 동료와 친해지는 대화법 7가지

웰빙허브 2023. 9. 10. 12:56
반응형

직장내 어색한 동료와 친해지는 방법, 7가지 대화법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집보다 직장에서 생활합니다. 그러나 어색한 동료가 있으면 근무 만족도가 많이 낮아지고, 몸도 피곤할 것입니다. 반대로 동료와 친하면 일도 잘 풀리고, 행복하게 근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색한 동료와는 대화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동료와 친해질 수 있을까요? 어색한 직장 동료와 친해지는 대화법 7가지 대화법을 참고해 보세요.


어색한 직장 동료와 친해지는 대화 기법 7가지
어색한 직장 동료와 친해지는 7가지 대화 기법


1. 공통의 관심사를 찾아서 대화 이끌어 가기

동료와 공통의 관심사나 취미가 있다면 대화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같은 스포츠나 드라마를 좋아한다면 그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공통의 관심사를 통해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친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시 1: "저도 축구 좋아하는데요, 어제 경기 보셨어요? 저는 손흥민 선수가 너무 멋있던 것 같아요."
예시 2: "저도 요즘 '스카이 캐슬'에 빠져서 보고 있어요. 정말 재미있고 스릴 있는 드라마예요. 주인공들의 연기도 대단하고요."
예시 3: "저도 여행을 좋아하는데요, 최근에 어디를 다녀오셨나요? 저는 지난달에 제주도에 갔었는데, 정말 아름다운 곳이었어요."

2. 칭찬과 격려로 긍정적 분위기 만들기

동료의 성과나 노력을 칭찬하거나, 어려운 일이 있을 때 격려의 말을 건네주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칭찬과 격려는 사람들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여주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합니다. 동료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주면, 그는 당신에게 감사하고, 호감을 가질 것입니다.

예시 1: "오늘 발표 정말 잘하셨어요. 많이 준비하셨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예시 2: "저도 그 일이 힘들었을 것 같아요. 잘 해내실 수 있을 거예요. 응원할게요."
예시 3: "저번에 작성하신 보고서 정말 인상적이었어요. 분석력과 표현력이 뛰어나신 것 같아요."

3. 개인적 이야기 적절히 공유하기

동료와 친해지려면 서로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개인적인 이야기는 피하고, 적절한 수준의 이야기를 공유하면 좋습니다. 가족, 취미, 여행, 음식 등의 주제로 대화를 나눠보세요.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진심으로 관심을 보여주세요.

예시 1: "저는 주말에 가족들과 함께 산책을 다녀왔어요. 날씨가 좋아서 기분도 좋았어요."
예시 2: "저는 요즘 새로운 취미로 요리를 배우고 있어요. 어제는 김치찌개를 만들어봤는데 맛있게 잘 나왔어요."
예시 3: "저는 작년에 달랏여행을 갔었는데, 정말 잊을 수 없는 경험이었어요. 특히 분짜는 정말 맛있었어요."

4. 질문을 던져서 상대방의 의견 물어보기

동료와 대화할 때, 단순히 자신의 이야기만 하지 말고, 상대방의 의견이나 생각을 물어보세요. 그러면 상대방은 관심을 받는다고 느끼고, 대화에 더 참여하게 됩니다. 질문을 던질 때는 너무 깊이 들어가지 말고, 적당한 수준의 질문을 하세요. 상대방이 편하게 답할 수 있는 질문을 선택하세요.

예시 1: "오늘 회의에서 말씀하신 프로젝트 아이디어가 정말 흥미로웠어요. 어떻게 생각하셨는지 궁금해요."
예시 2: "저번에 추천해 주신 책 재미있게 읽었어요. 저랑 비슷한 취향이신 것 같아요. 혹시 다른 책도 추천해 주실 수 있나요?"
예시 3: "저는 점심으로 김밥을 먹었는데, 너무 맛있었어요. 혹시 오늘 점심으로 뭐 드셨나요?"

5. 상대 동료의 이름 자주 부르기

동료와 대화할 때, 상대방의 이름을 자주 부르면 친근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름은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단어이기 때문에, 이름을 부르면 상대방은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에게 집중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름을 부를 때는 너무 자주 부르지 말고, 적절한 타이밍에 부르세요.

예시 1: "안녕하세요, 지훈 씨. 오늘 기분은 어떠세요?"
예시 2: "희철선생님, 저는 이번 주말에 영화를 보러 갈 계획이에요. 희철샘은 주말에 뭐 하실 거예요?"
예시 3: "영탁 씨, 저번에 드린 문서 확인하셨나요? 혹시 궁금한 점이나 수정할 부분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6. 미소와 몸짓으로 친절하게 공감 표현하기

동료와 대화할 때, 말뿐만 아니라 표정과 몸짓도 중요합니다. 미소를 지으며 상대방을 바라보고, 머리를 끄덕이거나 손짓으로 응답하면 친절하고 관심 있는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동료는 당신에게 편안하고 즐거운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예시 1: "오늘 기분은 어떠세요?"라고 말하면서 **미소😊**를 짓고 **눈을 마주치세요👀**.
예시 2: "이번 주말에 영화를 보러 갈 계획이에요. 샘은 주말에 뭐 하실 거예요?"라고 말하면서 **머리를 끄덕이세요🧡**.
예시 3: "영탁 씨, 저번에 드린 문서 확인하셨나요? 혹시 궁금한 점 있으시면 알려주세요."라고 말하면서 **손짓🙌**으로 응답을 요청하세요.

7. 유머와 재치로 웃음 자아내기

동료와 대화할 때, 너무 심각하거나 딱딱하게 말하지 말고, 적절한 유머와 재치로 웃음을 자아내면 좋습니다. 웃음은 사람들을 가까이 데려오는 최고의 방법이기 때문에, 동료와의 관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유머와 재치를 사용할 때는 상대방의 기분이나 상황을 고려하고, 너무 과하지 않게 하세요.

예시 1: “오늘은 정말 바쁘시겠네요. 저도 열심히 일해야겠어요. 그런데 저는 열심히 일하는 척만 하는 거예요. 하하하.”
예시 2: “저는 요즘 다이어트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너무 배가 고파서 힘들어요. 저한테 음식을 주지 마세요. 제발요.”
예시 3: “저는 오늘 회사에 늦었어요. 알람이 안 울렸거든요. 아니, 사실은 울었는데 꺼버렸거든요. 아니, 사실은 꺼버리고 다시 잤거든요.”

대화 기법으로 직장 동료와 어색함을 푸세요
7가지 대화 기법으로 어색한 동료와 친해지세요.


마무리

이상으로 어색한 직장 동료와 친해지는 대화법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대화법들을 실제로 적용해 보시면, 동료와의 관계가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동료와 친해지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됩니다. 여러분도 동료와 즐거운 대화를 나눠보세요.

반응형